1️⃣네트워크 13~19강 요약
* LAN과 WAN 구분
* 패킷 생성 & Encapsulation
* L2 스위치
- Endpoint와 맞 닿은 스위치인 Access
- 스위치를 위한 스위치인 Distribution
* IP 헤더
* wireshark 의 내부구조 작동 원리
- wireshark 설치시 센서도 설치된다
* inline & Out of Path
- inline 장치들은 톨게이트
- out of path 장치들은 과속감지카메라
2️⃣알고리즘 문제
https://dev-study-501.tistory.com/120
[프로그래머스 lv.1] 숫자 짝꿍 (건너뛴 문제 다시풀기)
문제 두 정수 X, Y의 임의의 자리에서 공통으로 나타나는 정수 k(0 ≤ k ≤ 9)들을 이용하여 만들 수 있는 가장 큰 정수를 두 수의 짝꿍이라 합니다(단, 공통으로 나타나는 정수 중 서로 짝지을 수
dev-study-501.tistory.com
3️⃣기타
🪅 나눠주신 이야기
👩🏻💻 Spring MVC 동작 원리
면접에서 "스프링에 요청을 보내면 어떻게 동작하는지"에 대한 질문을 받았던걸 토대로 공부하신 내용!
- 컨트롤러, 서비스단, 레포지토리, 모델, 뷰
- 보통 Spring에서 컨트롤러 단을 하나 만들고 서비스를 하나 만들고 레포지토리를 하나 만들어
- 레포지토리는 DB 연결
- 서비스는 직접적으로 일을 수행
- 서비스단을 움직이는 게 컨트롤러
- 클라이언트가 서버에 요청을 보냄
- 프론트 컨트롤러인 디스패치 서블렛이 요청을 받음
- 핸들러 매핑을 통해 매핑된 컨트롤러를 찾음
- 이 컨트롤러를 핸들러 어댑터에서 메소드를 실행
- 컨트롤러 객체는 비즈니스 로직을 처리하고
- 그 결과를 바탕으로 뷰에 전달할 객체를 모델에 저장
- 컨트롤러 객체가 비즈니스 로직 서비스단에서 시키는 일을 DB에 연결된 레포지토리를 통해서 수정, 읽기 등
- 처리 후 컨트롤러가 모델한테 뷰에 나타낼 부분을 전송
- 디스패치 서블렛이 뷰 네임을 뷰 리졸버에게 전달
- 뷰 객체를 얻음
- 뷰객체 화면 표시를 의뢰
- 뷰 객체가 해당하는 뷰를 호출해서 뷰 모델 객체에서 화면 표시에 필요한 객체를 가져와 화면 표시 처리
🧩 디스패치 서블렛
- 프론트 컨트롤러 담당
- 요청을 각각의 컨트롤러에 위임
- 모든 HTTP 요청을 받아들여 다른 객체 사이의 흐름을 제어하는 프론트단
🧩 핸들러 매핑
- 어떤 핸들러를 사용할지 탐색, 결정
- Java Config 관련 Annotation등을 통해 처리
🧩 핸들러 어댑터
- 매핑된 컨트롤러의 실행을 요청
- 매핑에서 찾고 어댑터에서 요청, 연결해준다
🧩 컨트롤러
- 클라이언트 요청에 맞는 프레젠테이션 레이어의 처리를 실행, 결과 반환
- 결과가 반횐되면 핸들러 어댑터가 모델&뷰 객체로 변환
- 모델&뷰 객체에서는 뷰 네임 같은 응답을 보여줄 뷰에 관련된 데이터가 포함
🧩 뷰 리졸버
- 뷰 네임 확인
- 실제 컨트롤러로 부터 받은 로직 처리 결과를 반영할 뷰 객체 탐색
🧩뷰
- 로직 처리 결과를 반영한 최종 화면 생성
🧩모델
- 컨트롤러에서 뷰로 넘겨줄 객체 저장
- 보통 key-value 쌍으로 저장
👨🏻💻 도커와 쿠버네티스
도커 네트워킹
- 기본적으로 모든 도커에 대해서 한개의 컨테이너를 올리게 되면 브릿지를 통해서? 모두 docker0으로 고정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