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ython/프로그래머스

[프로그래머스 lv.1] 공원 산책 (건너뛴 문제 다시풀기)

묘걍 2023. 10. 3. 17:24

문제

지나다니는 길을 'O', 장애물을 'X'로 나타낸 직사각형 격자 모양의 공원에서 로봇 강아지가 산책을 하려합니다. 산책은 로봇 강아지에 미리 입력된 명령에 따라 진행하며, 명령은 다음과 같은 형식으로 주어집니다.

  • ["방향 거리", "방향 거리" … ]

예를 들어 "E 5"는 로봇 강아지가 현재 위치에서 동쪽으로 5칸 이동했다는 의미입니다. 로봇 강아지는 명령을 수행하기 전에 다음 두 가지를 먼저 확인합니다.

  • 주어진 방향으로 이동할 때 공원을 벗어나는지 확인합니다.
  • 주어진 방향으로 이동 중 장애물을 만나는지 확인합니다.

위 두 가지중 어느 하나라도 해당된다면, 로봇 강아지는 해당 명령을 무시하고 다음 명령을 수행합니다.
공원의 가로 길이가 W, 세로 길이가 H라고 할 때, 공원의 좌측 상단의 좌표는 (0, 0), 우측 하단의 좌표는 (H - 1, W - 1) 입니다.

공원을 나타내는 문자열 배열 park, 로봇 강아지가 수행할 명령이 담긴 문자열 배열 route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로봇 강아지가 모든 명령을 수행 후 놓인 위치를 [세로 방향 좌표, 가로 방향 좌표] 순으로 배열에 담아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제한사항

  • 3 ≤ park의 길이 ≤ 50
    • 3 ≤ park[i]의 길이 ≤ 50
      • park[i]는 다음 문자들로 이루어져 있으며 시작지점은 하나만 주어집니다.
        • S : 시작 지점
        • O : 이동 가능한 통로
        • X : 장애물
    • park는 직사각형 모양입니다.
  • 1 ≤ routes의 길이 ≤ 50
    • routes의 각 원소는 로봇 강아지가 수행할 명령어를 나타냅니다.
    • 로봇 강아지는 routes의 첫 번째 원소부터 순서대로 명령을 수행합니다.
    • routes의 원소는 "op n"과 같은 구조로 이루어져 있으며, op는 이동할 방향, n은 이동할 칸의 수를 의미합니다.
      • op는 다음 네 가지중 하나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 N : 북쪽으로 주어진 칸만큼 이동합니다.
        • S : 남쪽으로 주어진 칸만큼 이동합니다.
        • W : 서쪽으로 주어진 칸만큼 이동합니다.
        • E : 동쪽으로 주어진 칸만큼 이동합니다.
      • 1 ≤ n ≤ 9

예전 풀이

생각

동쪽이나 서쪽으로 이동하는 것은 row 방향으로 이동하는 것에 해당하기 때문에 문자열 내에서 이동한다.

북쪽이나 남쪽으로 이동하는 것은 col 방향으로 이동하는 것에 해당하기 때문에 리스트 내에서 이동한다.

 

park[i][j]라고 치면

일단 routes를 for문 돌면서 명령을 확인한다.

만약 routes[i][0]이 E라면 park[i][j+routes[i][1]] (서쪽은 마이너스)인데

만약 j+routes[i][1]가 len(park[i])를 초과한다면 pass가 아니라 continue

만약 park[i][j+routes[i][1]]가 X라면 pass

아니라면 puppy에 i와 j를 append 한다.

 

만약 routes[i][0]이 S라면 park[i+routes[i][1]][j] (북쪽은 마이너스)이고

만약 i-routes[i][1]가 len(park)를 초과한다면 pass

만약 park[i-routes[i][1]][j]가 X라면 pass

아니라면 puppy에 i와 j를 append 한다.

 

매 단계마다 puppy를 갱신하며 최종 result를 만들어낸다.

 

그런데 먼저 S의 위치를 찾아 puppy에 넣어주고 거기부터 돌아야한다....

 

 

코드

def solution(park, routes):
    puppy = []
    for i_index, i in enumerate(park):
        for j_index, j in enumerate(i):
            if j == 'S':
                puppy = [i_index, j_index]
                break
        else:
            continue
        break

    for i in range(len(routes)):
        if routes[i][0] == 'E':
            puppy_x = puppy[0]
            puppy_y = puppy[1]+int(routes[i][2])
            if puppy_y > len(park[0])-1:
                continue
            elif park[puppy_x][puppy_y] == 'X':
                continue
            else:
                puppy = [puppy_x, puppy_y]
        elif routes[i][0] == 'W':
            puppy_x = puppy[0]
            puppy_y = puppy[1]-int(routes[i][2])
            if puppy_y < 0:
                continue
            elif park[puppy_x][puppy_y] == 'X':
                continue
            else:
                puppy = [puppy_x, puppy_y]
        elif routes[i][0] == 'S':
            puppy_x = puppy[0] + int(routes[i][2])
            puppy_y = puppy[1]
            if puppy_x > len(park)-1:
                continue
            elif park[puppy_x][puppy_y] == 'X':
                continue
            else:
                puppy = [puppy_x, puppy_y]
        elif routes[i][0] == 'N':
            puppy_x = puppy[0] - int(routes[i][2])
            puppy_y = puppy[1]
            if puppy_x < 0:
                continue
            elif park[puppy_x][puppy_y] == 'X':
                continue
            else:
                puppy = [puppy_x, puppy_y]
    return puppy

- 한개 맞고 두 개 틀렸다

- 내가 잘못 이해했다. 도착지에 X가 있을 때만 못 간다고 생각하고 코드를 짰는데, 가는 길 중간에 X가 있어도 못 간다고 한다. 그걸 코드로 어떻게 구현해야 할까?

다시 생각해보기

생각

일단 코드좀 줄이고 싶다..

동쪽이나 서쪽으로 이동 시 한 요소의 길이를 넘지 않는지 확인 및 가는 길에 X가 없는지 확인

북쪽이나 남쪽으로 이동 시 요소들의 갯수를 넘지 않는지 확인 및 가는 길에 각 요소의 같은 인덱스 중에 X가 없는지 확인

 모르겠다...

 

코드

 

 

다른 사람 풀이

def solution(park, routes):
    x = 0
    y = 0 
    
    for i in range(len(park)):
        for j in range(len(park[i])):
            if park[i][j] == 'S':
                x = j
                y = i
                break
    
    for route in routes:
        new_x = x
        new_y = y
        for r in range(int(route[2])):
            if route[0] == 'E' and new_x < len(park[0])-1 and park[new_y][new_x+1] != 'X':
                new_x += 1
                if r == int(route[2])-1:
                    x = new_x
            if route[0] == 'W' and new_x > 0 and park[new_y][new_x-1] != 'X':
                new_x -= 1
                if r == int(route[2])-1:
                    x = new_x
            if route[0] == 'N' and new_y > 0 and park[new_y-1][new_x] != 'X':
                new_y -= 1
                if r == int(route[2])-1:
                    y = new_y
            if route[0] == 'S' and new_y < len(park)-1 and park[new_y+1][new_x] != 'X':
                new_y += 1
                if r == int(route[2])-1:
                    y = new_y
                    
    return [y, x]

코드 스스로 해석하고 이해하기

- x와 y를 0으로 초기화 한다

- park 요소 개수 만큼 for문을 돈다

     - park의 한 요소 길이 만큼 for문을 돌면서

     - 만약 park의 i번째 요소 내의 j가 S라면 x, y를 각각 j와 i로 바꿔준다

     - 이는 시작점을 설정하는 것이다

- routes 요소 개수 만큼 for문을 돌면서

- new_x와 new_y를 시작점으로 초기화하고

- route[2] 즉 이번 요소의 움직일 거리를 int로 만들어 그만큼 for문을 돈다

- 만약 이번 요소의 첫 번째 요소가 E이고, new_x가 공원의 범위를 넘지 않고, 동쪽으로 한 칸 이동했을 때 그 곳이 X가 아니라면

- new_x에 1을 더해주어 동쪽으로 한 칸 이동하도록 한다

- 만약 for문을 도는 횟수인 r이 이동해야 하는 거리-1이라면 (r은 0부터 시작하기 때문에, 한마디로 모든 for문을 완벽하게 다 돌았다면) x를 new_x의 값으로 변경해준다.

- W에 대해서도 마찬가지

- 만약 이번 요소의 첫 번재 요소가 N이고, new_y가 공원의 범위를 넘지 않고 북쪽으로 한 칸 이동했을 때 그 곳이 X가 아니라면

- new_y에 1을 빼주어 북쪽으로 한 칸 이동한다

- 만약 r이 이동해야하는 거리-1이라면 (for문을 돌 만큼 다 돌았으면)

- y를 new_y의 값으로 바꿔준다.

- 최종 이동한 값을 반환한다

 

 

 

오늘로서 level 1 완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