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
지나다니는 길을 'O', 장애물을 'X'로 나타낸 직사각형 격자 모양의 공원에서 로봇 강아지가 산책을 하려합니다. 산책은 로봇 강아지에 미리 입력된 명령에 따라 진행하며, 명령은 다음과 같은 형식으로 주어집니다.
- ["방향 거리", "방향 거리" … ]
예를 들어 "E 5"는 로봇 강아지가 현재 위치에서 동쪽으로 5칸 이동했다는 의미입니다. 로봇 강아지는 명령을 수행하기 전에 다음 두 가지를 먼저 확인합니다.
- 주어진 방향으로 이동할 때 공원을 벗어나는지 확인합니다.
- 주어진 방향으로 이동 중 장애물을 만나는지 확인합니다.
위 두 가지중 어느 하나라도 해당된다면, 로봇 강아지는 해당 명령을 무시하고 다음 명령을 수행합니다.
공원의 가로 길이가 W, 세로 길이가 H라고 할 때, 공원의 좌측 상단의 좌표는 (0, 0), 우측 하단의 좌표는 (H - 1, W - 1) 입니다.
공원을 나타내는 문자열 배열 park, 로봇 강아지가 수행할 명령이 담긴 문자열 배열 route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로봇 강아지가 모든 명령을 수행 후 놓인 위치를 [세로 방향 좌표, 가로 방향 좌표] 순으로 배열에 담아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제한사항
- 3 ≤ park의 길이 ≤ 50
- 3 ≤ park[i]의 길이 ≤ 50
- park[i]는 다음 문자들로 이루어져 있으며 시작지점은 하나만 주어집니다.
- S : 시작 지점
- O : 이동 가능한 통로
- X : 장애물
- park[i]는 다음 문자들로 이루어져 있으며 시작지점은 하나만 주어집니다.
- park는 직사각형 모양입니다.
- 3 ≤ park[i]의 길이 ≤ 50
- 1 ≤ routes의 길이 ≤ 50
- routes의 각 원소는 로봇 강아지가 수행할 명령어를 나타냅니다.
- 로봇 강아지는 routes의 첫 번째 원소부터 순서대로 명령을 수행합니다.
- routes의 원소는 "op n"과 같은 구조로 이루어져 있으며, op는 이동할 방향, n은 이동할 칸의 수를 의미합니다.
- op는 다음 네 가지중 하나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 N : 북쪽으로 주어진 칸만큼 이동합니다.
- S : 남쪽으로 주어진 칸만큼 이동합니다.
- W : 서쪽으로 주어진 칸만큼 이동합니다.
- E : 동쪽으로 주어진 칸만큼 이동합니다.
- 1 ≤ n ≤ 9
- op는 다음 네 가지중 하나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예전 풀이
생각
동쪽이나 서쪽으로 이동하는 것은 row 방향으로 이동하는 것에 해당하기 때문에 문자열 내에서 이동한다.
북쪽이나 남쪽으로 이동하는 것은 col 방향으로 이동하는 것에 해당하기 때문에 리스트 내에서 이동한다.
park[i][j]라고 치면
일단 routes를 for문 돌면서 명령을 확인한다.
만약 routes[i][0]이 E라면 park[i][j+routes[i][1]] (서쪽은 마이너스)인데
만약 j+routes[i][1]가 len(park[i])를 초과한다면 pass가 아니라 continue
만약 park[i][j+routes[i][1]]가 X라면 pass
아니라면 puppy에 i와 j를 append 한다.
만약 routes[i][0]이 S라면 park[i+routes[i][1]][j] (북쪽은 마이너스)이고
만약 i-routes[i][1]가 len(park)를 초과한다면 pass
만약 park[i-routes[i][1]][j]가 X라면 pass
아니라면 puppy에 i와 j를 append 한다.
매 단계마다 puppy를 갱신하며 최종 result를 만들어낸다.
그런데 먼저 S의 위치를 찾아 puppy에 넣어주고 거기부터 돌아야한다....
코드
def solution(park, routes):
puppy = []
for i_index, i in enumerate(park):
for j_index, j in enumerate(i):
if j == 'S':
puppy = [i_index, j_index]
break
else:
continue
break
for i in range(len(routes)):
if routes[i][0] == 'E':
puppy_x = puppy[0]
puppy_y = puppy[1]+int(routes[i][2])
if puppy_y > len(park[0])-1:
continue
elif park[puppy_x][puppy_y] == 'X':
continue
else:
puppy = [puppy_x, puppy_y]
elif routes[i][0] == 'W':
puppy_x = puppy[0]
puppy_y = puppy[1]-int(routes[i][2])
if puppy_y < 0:
continue
elif park[puppy_x][puppy_y] == 'X':
continue
else:
puppy = [puppy_x, puppy_y]
elif routes[i][0] == 'S':
puppy_x = puppy[0] + int(routes[i][2])
puppy_y = puppy[1]
if puppy_x > len(park)-1:
continue
elif park[puppy_x][puppy_y] == 'X':
continue
else:
puppy = [puppy_x, puppy_y]
elif routes[i][0] == 'N':
puppy_x = puppy[0] - int(routes[i][2])
puppy_y = puppy[1]
if puppy_x < 0:
continue
elif park[puppy_x][puppy_y] == 'X':
continue
else:
puppy = [puppy_x, puppy_y]
return puppy
- 한개 맞고 두 개 틀렸다
- 내가 잘못 이해했다. 도착지에 X가 있을 때만 못 간다고 생각하고 코드를 짰는데, 가는 길 중간에 X가 있어도 못 간다고 한다. 그걸 코드로 어떻게 구현해야 할까?
다시 생각해보기
생각
일단 코드좀 줄이고 싶다..
동쪽이나 서쪽으로 이동 시 한 요소의 길이를 넘지 않는지 확인 및 가는 길에 X가 없는지 확인
북쪽이나 남쪽으로 이동 시 요소들의 갯수를 넘지 않는지 확인 및 가는 길에 각 요소의 같은 인덱스 중에 X가 없는지 확인
모르겠다...
코드
다른 사람 풀이
def solution(park, routes):
x = 0
y = 0
for i in range(len(park)):
for j in range(len(park[i])):
if park[i][j] == 'S':
x = j
y = i
break
for route in routes:
new_x = x
new_y = y
for r in range(int(route[2])):
if route[0] == 'E' and new_x < len(park[0])-1 and park[new_y][new_x+1] != 'X':
new_x += 1
if r == int(route[2])-1:
x = new_x
if route[0] == 'W' and new_x > 0 and park[new_y][new_x-1] != 'X':
new_x -= 1
if r == int(route[2])-1:
x = new_x
if route[0] == 'N' and new_y > 0 and park[new_y-1][new_x] != 'X':
new_y -= 1
if r == int(route[2])-1:
y = new_y
if route[0] == 'S' and new_y < len(park)-1 and park[new_y+1][new_x] != 'X':
new_y += 1
if r == int(route[2])-1:
y = new_y
return [y, x]
코드 스스로 해석하고 이해하기
- x와 y를 0으로 초기화 한다
- park 요소 개수 만큼 for문을 돈다
- park의 한 요소 길이 만큼 for문을 돌면서
- 만약 park의 i번째 요소 내의 j가 S라면 x, y를 각각 j와 i로 바꿔준다
- 이는 시작점을 설정하는 것이다
- routes 요소 개수 만큼 for문을 돌면서
- new_x와 new_y를 시작점으로 초기화하고
- route[2] 즉 이번 요소의 움직일 거리를 int로 만들어 그만큼 for문을 돈다
- 만약 이번 요소의 첫 번째 요소가 E이고, new_x가 공원의 범위를 넘지 않고, 동쪽으로 한 칸 이동했을 때 그 곳이 X가 아니라면
- new_x에 1을 더해주어 동쪽으로 한 칸 이동하도록 한다
- 만약 for문을 도는 횟수인 r이 이동해야 하는 거리-1이라면 (r은 0부터 시작하기 때문에, 한마디로 모든 for문을 완벽하게 다 돌았다면) x를 new_x의 값으로 변경해준다.
- W에 대해서도 마찬가지
- 만약 이번 요소의 첫 번재 요소가 N이고, new_y가 공원의 범위를 넘지 않고 북쪽으로 한 칸 이동했을 때 그 곳이 X가 아니라면
- new_y에 1을 빼주어 북쪽으로 한 칸 이동한다
- 만약 r이 이동해야하는 거리-1이라면 (for문을 돌 만큼 다 돌았으면)
- y를 new_y의 값으로 바꿔준다.
- 최종 이동한 값을 반환한다
오늘로서 level 1 완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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