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ython/프로그래머스

[프로그래머스 lv.1] 대충 만든 자판

묘걍 2023. 9. 9. 14:42

문제

휴대폰의 자판은 컴퓨터 키보드 자판과는 다르게 하나의 키에 여러 개의 문자가 할당될 수 있습니다. 키 하나에 여러 문자가 할당된 경우, 동일한 키를 연속해서 빠르게 누르면 할당된 순서대로 문자가 바뀝니다.

예를 들어, 1번 키에 "A", "B", "C" 순서대로 문자가 할당되어 있다면 1번 키를 한 번 누르면 "A", 두 번 누르면 "B", 세 번 누르면 "C"가 되는 식입니다.

같은 규칙을 적용해 아무렇게나 만든 휴대폰 자판이 있습니다. 이 휴대폰 자판은 키의 개수가 1개부터 최대 100개까지 있을 수 있으며, 특정 키를 눌렀을 때 입력되는 문자들도 무작위로 배열되어 있습니다. 또, 같은 문자가 자판 전체에 여러 번 할당된 경우도 있고, 키 하나에 같은 문자가 여러 번 할당된 경우도 있습니다. 심지어 아예 할당되지 않은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몇몇 문자열은 작성할 수 없을 수도 있습니다.

이 휴대폰 자판을 이용해 특정 문자열을 작성할 때, 키를 최소 몇 번 눌러야 그 문자열을 작성할 수 있는지 알아보고자 합니다.

1번 키부터 차례대로 할당된 문자들이 순서대로 담긴 문자열배열 keymap과 입력하려는 문자열들이 담긴 문자열 배열 targets가 주어질 때, 각 문자열을 작성하기 위해 키를 최소 몇 번씩 눌러야 하는지 순서대로 배열에 담아 return 하는 solution 함수를 완성해 주세요.

단, 목표 문자열을 작성할 수 없을 때는 -1을 저장합니다.


제한사항

  • 1 ≤ keymap의 길이 ≤ 100
    • 1 ≤ keymap의 원소의 길이 ≤ 100
    • keymap[i]는 i + 1번 키를 눌렀을 때 순서대로 바뀌는 문자를 의미합니다.
      • 예를 들어 keymap[0] = "ABACD" 인 경우 1번 키를 한 번 누르면 A, 두 번 누르면 B, 세 번 누르면 A 가 됩니다.
    • keymap의 원소의 길이는 서로 다를 수 있습니다.
    • keymap의 원소는 알파벳 대문자로만 이루어져 있습니다.
  • 1 ≤ targets의 길이 ≤ 100
    • 1 ≤ targets의 원소의 길이 ≤ 100
    • targets의 원소는 알파벳 대문자로만 이루어져 있습니다.

 

내가 생각한 풀이 방법

targets의 한 요소가 keymap 각각의 요소 어디에 있는지 확인하고 그 곳에서 인덱스를 받아온다

count에 +1 하고 더해준다

만약 2개 이상의 요소에 존재한다면

targets의 한 요소가 keymap 각각의 요소 어디에 있는지 각각 인덱스를 받아온다

더 작은 인덱스를 선택하고 count에 +1 하고 더해준다

만약 keymap의 모든 요소를 확인해도 해당 targets의 요소가 없다면

더 검사를 하지 않고 -1을 반환한다

 

for문은 targets를 기준으로 돈다. 배열 내 문자열을 돌아야하기 때문에 이중 for문일 것이다

 

코드로 구현

1차 시도

def solution(keymap, targets):
    answer = []
    count = 0
    for i in range(len(targets)):
        for j in range(len(targets[i])):
            idx = 0
            min_idx = 101
            for k in range(len(keymap)):
                if targets[i][j] in keymap[k]:
                    idx = keymap[k].index(targets[i][j])
                    if idx < min_idx:
                        min_idx = idx
                else:
                    continue

            count += (min_idx+1)
        answer.append(count)
        count = 0
                
    return answer

- 문자를 만들 수 없을 경우 -1을 만들어야 하는데.. 그 조건을 어디다 넣어야할지 모르겠다

 

2차 시도

def solution(keymap, targets):
    answer = []
    count = 0
    for i in range(len(targets)):
        for j in range(len(targets[i])):
            idx = 0
            min_idx = 101
            for k in range(len(keymap)):
                if targets[i][j] in keymap[k]:
                    idx = keymap[k].index(targets[i][j])
                    if idx < min_idx:
                        min_idx = idx
                else:
                    continue

            count += (min_idx+1)
        if count == 102:
            answer = [-1]
        else:
            answer.append(count)
        count = 0
                
    return answer

- 47.8점

- 런타임에러 아니고 뭔가 로직이 잘못된 듯 하다. 하지만 어디가 잘못됐는지 모른다

- keymap의 원소 길이는 100 이하라고 했기 때문에 초기 값을 101로 정했다.

 

2차 시도

def solution(keymap, targets):
    answer = []

    for target in targets:
        count = 0
        not_found = False  # 플래그 설정
        
        for char in target:
            min_idx = 101
            for k in keymap:
                if char in k:
                    idx = k.index(char)
                    min_idx = min(min_idx, idx)
            if min_idx == 101:  # 문자를 찾지 못한 경우
                not_found = True
                break
            count += (min_idx + 1)

        if not_found:
            answer.append(-1)
        else:
            answer.append(count)

    return answer

- 힌트 얻어서 성공..!

- flag 설정

플래그(flag)는 프로그래밍에서 특정 조건이 충족되었는지 여부나 어떤 상태를 나타내기 위해 사용하는 변수입니다. 대개 True 또는 False 값을 가지는 boolean 타입 변수로 사용됩니다.
플래그는 다음과 같은 상황에서 주로 사용됩니다:
반복문 내 조건 검사: 반복문을 실행하는 도중에 어떤 조건이 충족됐는지를 나중에 확인할 때 플래그를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 리스트 내에서 특정 값을 찾을 때 해당 값을 찾았다면 플래그를 True로 설정하고, 반복문이 끝난 후에 이 플래그를 검사하여 값의 존재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중첩된 반복문 탈출: 중첩된 for loop에서 내부 반복문에서
어떤 조건을 만족시켜 외부 반복문도 종료하고 싶을 때 플래그를 사용하여 이를 처리합니다.특정 조건에서의 처리 변경: 플래그의 상태에 따라 다른 처리를 수행하도록 코드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 min 함수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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