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ython/프로그래머스

[프로그래머스 lv.1] [카카오 인턴] 키패드 누르기 (건너뛴 문제 다시풀기)

묘걍 2023. 9. 17. 19:44

문제

스마트폰 전화 키패드의 각 칸에 다음과 같이 숫자들이 적혀 있습니다.

이 전화 키패드에서 왼손과 오른손의 엄지손가락만을 이용해서 숫자만을 입력하려고 합니다.
맨 처음 왼손 엄지손가락은 * 키패드에 오른손 엄지손가락은 # 키패드 위치에서 시작하며, 엄지손가락을 사용하는 규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엄지손가락은 상하좌우 4가지 방향으로만 이동할 수 있으며 키패드 이동 한 칸은 거리로 1에 해당합니다.
  2. 왼쪽 열의 3개의 숫자 1, 4, 7을 입력할 때는 왼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합니다.
  3. 오른쪽 열의 3개의 숫자 3, 6, 9를 입력할 때는 오른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합니다.
  4. 가운데 열의 4개의 숫자 2, 5, 8, 0을 입력할 때는 두 엄지손가락의 현재 키패드의 위치에서 더 가까운 엄지손가락을 사용합니다.
    4-1. 만약 두 엄지손가락의 거리가 같다면, 오른손잡이는 오른손 엄지손가락, 왼손잡이는 왼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합니다.

순서대로 누를 번호가 담긴 배열 numbers, 왼손잡이인지 오른손잡이인 지를 나타내는 문자열 hand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각 번호를 누른 엄지손가락이 왼손인 지 오른손인 지를 나타내는 연속된 문자열 형태로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제한사항]

  • numbers 배열의 크기는 1 이상 1,000 이하입니다.
  • numbers 배열 원소의 값은 0 이상 9 이하인 정수입니다.
  • hand는 "left" 또는 "right" 입니다.
    • "left"는 왼손잡이, "right"는 오른손잡이를 의미합니다.
  • 왼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한 경우는 L, 오른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한 경우는 R을 순서대로 이어붙여 문자열 형태로 return 해주세요.

 

예전 풀이

생각

코드를 어떻게 짜야 할지 전혀 생각이 안 나서 아예 건너 뛰었음

코드

다시 생각해보기

생각

result = {}

left = [1, 4, 7]

right = [3, 6, 9]

numbers 배열을 돌며

i가 left에 포함될 경우 경우 result[i]에 L을

i가 right에 포함될 경우 result[i]에 R을 넣는다

그 외에는

마지막 왼손과 마지막 오른손 버튼을 구한다.

그 버튼으로부터 i의 거리를 구해야하는데... 이걸 어떻게 구해야할지

대각선 이동은 불가하고 상하좌우 1칸씩만 이동 가능한건데

그렇게해서 더 가까운 것으로 고르고

둘의 거리가 같다면 어느 손 잡이인지에 의해 정하면 되는데

거리 구하는 걸 어떻게 구현해야할지 모르겠다.

 

코드

def solution(numbers, hand):
    answer = ''
    result = {}
    left = [1, 4, 7]
    right = [3, 6, 9]
    for i in numbers:
        if i in left:
            result[i] = 'L'
        elif i in right:
            result[i] = 'R'
        else:
    
    return answer

- else 파트 구현 못 함

다른 사람 풀이

def solution(numbers, hand):
    answer = ''
    # 각 버튼별 위치
    button_position = [[3, 1], [0, 0], [0, 1], [0, 2], [1, 0], [1, 1], [1, 2], [2, 0], [2, 1], [2, 2]]
    # 왼손 초기 위치
    left = [3, 0]
    # 오른손 초기 위치
    right = [3, 2]
 
    def set_left(number):
        nonlocal answer, left
        left = button_position[number]
        answer = answer + 'L'
 
    def set_right(number):
        nonlocal answer, right
        right = button_position[number]
        answer = answer + 'R'
 
    for number in numbers:
        # 왼쪽버튼 처리
        if number in [1, 4, 7]:
            set_left(number)
        # 오른쪽 버튼 처리
        elif number in [3, 6, 9]:
            set_right(number)
        # 가운데 버튼이라면
        else:
            # 왼손과 오른손의 거리 계산하기
            left_distance = abs(left[0] - button_position[number][0]) + abs(left[1] - button_position[number][1])
            right_distance = abs(right[0] - button_position[number][0]) + abs(right[1] - button_position[number][1])
            # 거리가 같다면
            if left_distance == right_distance:
                # 오른손잡이 일때
                if hand == 'right':
                    set_right(number)
                # 왼손잡이 일때
                else:
                    set_left(number)
            # 왼쪽이 거리가 짧다면
            elif left_distance < right_distance:
                set_left(number)
            # 오른쪽 거리가 짧다면
            else:
                set_right(number)
    # 결과 반환
    return answer
 
 
 
if __name__ == "__main__":
    numbers_list = [
        [1, 3, 4, 5, 8, 2, 1, 4, 5, 9, 5],
        [7, 0, 8, 2, 8, 3, 1, 5, 7, 6, 2],
        [1, 2, 3, 4, 5, 6, 7, 8, 9, 0]
    ]
 
    hand_list = [
        "right",
        "left",
        "right"    
    ]
 
    result_list = [
        "LRLLLRLLRRL",
        "LRLLRRLLLRR",
        "LLRLLRLLRL"
    ]
 
    length = len(result_list)
    for i in range(length):
        answer = solution(numbers_list[i], hand_list[i])
        if answer == result_list[i]:
            print('{}번 정답입니다.'.format(i+1))
        else:
            print('{}번 실패입니다.'.format(i+1))
            print('{} != {}'.format(answer, result_list[i]))

코드 스스로 해석하고 이해하기

- 각 버튼을 (0,0) 부터 (3,2)까지 좌표로 설정했다. 0부터 작성해서 (3,1)이 먼저 나왔다.

- 왼손의 초기 위치 *과 오른손의 초기 위치 #을 설정해준다

- set_left라는 함수를 설정한다

     - 왼손으로 숫자를 누를 때 호출된다.

          - 누를 숫자를 파라미터로 받아와

** nonlocal **
중첩된 함수 내부에서 외부 함수의 변수를 참조하게 해준다
- Python에서 함수 내부에서는 외부 함수의 변수를 참조(읽기)는 할 수 있지만, 변경(쓰기)는 할 수 없다.
그러나 nonlocal키워드를 사용하면 이런 제한을 무시하고 외부 함수의 변수를 직접 변경할 수 있게 된다.

          - 여기서는 set_left 함수 내부에서 외부함수 solution의 answer와 left 변수를 변경하려고 할 때 사용?

          - left는 왼손의 현재 위치를 나타내는 리스트이다

          - 원래 버튼 위치 나타내는 button_position을 이용하여 왼손의 위치를 눌러야할 숫자의 위치로 이동시킨다

          - answer에 L을 추가함으로써 현재 숫자를 왼손으로 눌렀음을 기록한다

     - 오른손도 마찬가지로 설정해준다

- 숫자 패드 누르기 = numbers만큼 for문을 돌면서

     - 만약 누른 번호가 1, 4, 7 중에 하나라면 set_left 함수로

     - 만약 누른 번호가 3, 6, 9 중에 하나라면 set_right함수로

     - 만약 나머지 버튼이라면

          - 왼손과 오른손 버튼 거리를 계산한다.

          - 왼손일 경우 공식은 |왼손x - 버튼x| + |왼손y - 버튼y|

** 맨해튼 거리 **
- 두 점 사이 거리 계산
- 그리드(격자) 형태에서 수평 및 수직 이동만을 허용할 경우 필요한 총 이동 거리
두 점 P1​(x1​,y1​)및 P2​(x2​,y2​)
distance = ∣x1​−x2​∣+∣y1​−y2​∣
** abs() **
- 절대값을 반환하는 내장함수

          - 만약 두 거리가 같다면 오른손잡이일 때 set_right() 왼손잡이일 때 set_left() 함수로 넘긴다

          - 왼손이 더 가까우면 set_left()로

          - 오른손이 더 가까우면 set_right()로 넘긴다

- answer를 반환해준다

(나머지는 테스트코드~)

 

 

def get_distance(keypad, finger_position, next_number):
    next_number_position = keypad[next_number]
    
    distance = abs(finger_position[0] - next_number_position[0]) + abs(finger_position[1] - next_number_position[1])
    
    return distance

def solution(numbers, hand):
    result = ''
    
    keypad = {
        1: [0, 0], 2: [0, 1], 3: [0, 2],
        4: [1, 0], 5: [1, 1], 6: [1, 2],
        7: [2, 0], 8: [2, 1], 9: [2, 2],
        0: [3, 1]
    }
    
    left_finger_numbers = [1, 4, 7]
    right_finger_numbers = [3, 6, 9]
    center_finger_numbers = [2, 5, 8, 0]
    
    left_finger_position = [3, 0]
    right_finger_position = [3, 2]
    
    for number in numbers:
        if number in left_finger_numbers:
            result += 'L'
            left_finger_position = keypad[number]
        elif number in right_finger_numbers:
            result += 'R'
            right_finger_position = keypad[number]
            
        else:
            left_finger_distance = get_distance(keypad, left_finger_position, number)
            right_finger_distance = get_distance(keypad, right_finger_position, number)
            
            if left_finger_distance > right_finger_distance:
                result += 'R'
                right_finger_position = keypad[number]
            elif left_finger_distance < right_finger_distance:
                result += 'L'
                left_finger_position = keypad[number]
            elif left_finger_distance == right_finger_distance:
                result += hand[0].upper()
                if hand == 'right':
                    right_finger_position = keypad[number]
                elif hand == 'left':
                    left_finger_position = keypad[number]      
        
    return result

코드 스스로 해석하고 이해하기

- 거리 구하는 함수

     - 다음 숫자 위치

     - 위 코드처럼 맨해튼 거리로 계산

 

- 딕셔너리를 통해 각 버튼의 위치를 설정해준다

- 왼손 숫자와 오른손 숫자 그리고 가운데 숫자를 리스트로 지정해준다

- 왼손과 오른손 위치를 시작 위치로 초기화해준다

 

- numbers를 돌면서

- 만약 번호가 왼손 숫자 리스트 안에 있다면 result에 L을 추가하고 왼손의 위치를 keypad딕셔너리의 해당 번호 위치로 바꾼다

- 오른 손도 마찬가지

- 만약 두 군데 다 포함되지 않는 숫자라면

     - 왼손 거리는 거리 구하는 함수에 keypad 딕셔너리와 왼손 위치, 그리고 번호를 넘겨주어 계산한다

     - 오른손도 마찬가지

     - 오른손 거리가 더 가깝다면 result에 R을 넣어주고 오른손의 위치를 해당 번호로 옮겨준다

     - 왼손도 마찬가지

     - 만약 두 거리가 같다면

     - hand로 들어온 문자열의 첫 번째 요소를 대문자로 만든다. (hand는 'left'나 'right'로 주어짐. 이걸 'L'이나 'R'로 만들겠다는 것)

     - 이 바꾼 문자를 result에 추가한다 (여기까지는 그냥 result를 채우기 위한 코드)

     - 만약 오른손삽이라면 오른손 위치를 해당 번호의 위치로 바꾸고 왼손이라면 ~ (여기서 손 위치를 바꿈)

 

 

너무 어렵다!

어쨌든 포인트는 키패드 포지션 설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