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
게임개발자인 "죠르디"는 크레인 인형뽑기 기계를 모바일 게임으로 만들려고 합니다.
"죠르디"는 게임의 재미를 높이기 위해 화면 구성과 규칙을 다음과 같이 게임 로직에 반영하려고 합니다.
게임 화면은 "1 x 1" 크기의 칸들로 이루어진 "N x N" 크기의 정사각 격자이며 위쪽에는 크레인이 있고 오른쪽에는 바구니가 있습니다. (위 그림은 "5 x 5" 크기의 예시입니다). 각 격자 칸에는 다양한 인형이 들어 있으며 인형이 없는 칸은 빈칸입니다. 모든 인형은 "1 x 1" 크기의 격자 한 칸을 차지하며 격자의 가장 아래 칸부터 차곡차곡 쌓여 있습니다. 게임 사용자는 크레인을 좌우로 움직여서 멈춘 위치에서 가장 위에 있는 인형을 집어 올릴 수 있습니다. 집어 올린 인형은 바구니에 쌓이게 되는 데, 이때 바구니의 가장 아래 칸부터 인형이 순서대로 쌓이게 됩니다. 다음 그림은 [1번, 5번, 3번] 위치에서 순서대로 인형을 집어 올려 바구니에 담은 모습입니다.
만약 같은 모양의 인형 두 개가 바구니에 연속해서 쌓이게 되면 두 인형은 터뜨려지면서 바구니에서 사라지게 됩니다. 위 상태에서 이어서 [5번] 위치에서 인형을 집어 바구니에 쌓으면 같은 모양 인형 두 개가 없어집니다.
크레인 작동 시 인형이 집어지지 않는 경우는 없으나 만약 인형이 없는 곳에서 크레인을 작동시키는 경우에는 아무런 일도 일어나지 않습니다. 또한 바구니는 모든 인형이 들어갈 수 있을 만큼 충분히 크다고 가정합니다. (그림에서는 화면표시 제약으로 5칸만으로 표현하였음)
게임 화면의 격자의 상태가 담긴 2차원 배열 board와 인형을 집기 위해 크레인을 작동시킨 위치가 담긴 배열 move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크레인을 모두 작동시킨 후 터트려져 사라진 인형의 개수를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제한사항]
- board 배열은 2차원 배열로 크기는 "5 x 5" 이상 "30 x 30" 이하입니다.
- board의 각 칸에는 0 이상 100 이하인 정수가 담겨있습니다.
- 0은 빈 칸을 나타냅니다.
- 1 ~ 100의 각 숫자는 각기 다른 인형의 모양을 의미하며 같은 숫자는 같은 모양의 인형을 나타냅니다.
- moves 배열의 크기는 1 이상 1,000 이하입니다.
- moves 배열 각 원소들의 값은 1 이상이며 board 배열의 가로 크기 이하인 자연수입니다.
예전 풀이
생각
인형 뽑기
이중 for문을 돈다
첫 번째 for문으로 각각의 행에 해당하는 배열에 접근
두 번째 for문으로 배열 내의 moves-1번째 요소에 접근해서
요소가 0이면 continue
요소가 0이 아니면 basket에 append
바구니 내에서 인형 터트리기
i번째 요소와 i+1번째 요소가 같다면 remove()
(진짜 게임처럼 인형이 들어오자마자 터트리는 게 아니라 다 모아 놓고 같은 게 붙어 있으면 터트리는 셈)
코드
def solution(board, moves):
answer = 0
bascket = []
# 인형 뽑기
for i in moves:
for j in board:
if j[i-1] == 0:
continue
if j[i-1] != 0:
bascket.append(j[i-1])
j[i-1] = 0
# 인형 터트리기
while True:
removed = False
i = 0
while i < len(bascket) - 1:
if bascket[i] == bascket[i+1]:
bascket.pop(i)
bascket.pop(i)
answer += 1
removed = True
break
i += 1
if not removed:
break
return answer
다시 생각해보기
생각
각 위치에 맞게 리스트를 만드는 건 비효율적이겠지..? 2차원 배열 크기가 매번 다르니까,,
일단 저번이랑 비슷하게 풀면서 틀린 부분 수정해나가야겠다
코드
def solution(board, moves):
answer = 0
bascket = []
# 인형 뽑기
for i in moves:
for j in board:
if j[i-1] == 0:
continue
else:
bascket.append(j[i-1])
j[i-1] = 0
break
# 인형 터트리기
while True:
removed = False
i = 0
while i < len(bascket) - 1:
if bascket[i] == bascket[i+1]:
bascket.pop(i)
bascket.pop(i)
answer += 2
removed = True
break
i += 1
if not removed:
break
return answer
- 인형 뽑기에서 break 넣어주고
- 터트리기에서 answer에 +2를 해주는 방식으로 바뀌었다. 한 번 터질 때 인형 두 개가 터지니까
- 사실상 저번에서 크게 바뀐 게 없다. 거의 다 왔었는데 여러 문제를 풀다보니 지쳐서 끝까지 못 푼 것 같다
다른 사람 풀이
def solution(board, moves):
stacklist = []
answer = 0
for i in moves:
for j in range(len(board)):
if board[j][i-1] != 0:
stacklist.append(board[j][i-1])
board[j][i-1] = 0
if len(stacklist) > 1:
if stacklist[-1] == stacklist[-2]:
stacklist.pop(-1)
stacklist.pop(-1)
answer += 2
break
return answer
코드 스스로 해석하고 이해하기
- 스택 리스트를 만들어준다
- moves의 요소에 접근하지만 해당 요소가 숫자이기 때문에 밑에서 인덱스로 활용할 수 있다.
- board 길이 만큼 for문을 돌면서
- 만약 board의 j번재 배열의 i-1번째(즉 i-1열)의 값이 0이 아니라면 스택리스트에 해당 숫자를 넣어준다
- 그리고 board 내의 해당 숫자를 0으로 만들어준다
- 여기서 만약 스택리스트 내에 요소가 1개 이상 있다면
- 맨 마지막 요소와 마지막에서 두 번째 요소가 같은지 확인하고
- 같으면 마지막 pop ×2
- answer에 2를 더해준다
- 나랑 비슷한데 훨씬 깔끔한 코드이다
if len(bucket) >= 2 and bucket[-1] == bucket[-2]:
answer += 2
bucket = bucket[:-2]
- 인형 터트리기 부분을 이렇게 작성한 사람도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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