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
과일 장수가 사과 상자를 포장하고 있습니다. 사과는 상태에 따라 1점부터 k점까지의 점수로 분류하며, k점이 최상품의 사과이고 1점이 최하품의 사과입니다. 사과 한 상자의 가격은 다음과 같이 결정됩니다.
- 한 상자에 사과를 m개씩 담아 포장합니다.
- 상자에 담긴 사과 중 가장 낮은 점수가 p (1 ≤ p ≤ k)점인 경우, 사과 한 상자의 가격은 p * m 입니다.
과일 장수가 가능한 많은 사과를 팔았을 때, 얻을 수 있는 최대 이익을 계산하고자 합니다.(사과는 상자 단위로만 판매하며, 남는 사과는 버립니다)
예를 들어, k = 3, m = 4, 사과 7개의 점수가 [1, 2, 3, 1, 2, 3, 1]이라면, 다음과 같이 [2, 3, 2, 3]으로 구성된 사과 상자 1개를 만들어 판매하여 최대 이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 (최저 사과 점수) x (한 상자에 담긴 사과 개수) x (상자의 개수) = 2 x 4 x 1 = 8
사과의 최대 점수 k, 한 상자에 들어가는 사과의 수 m, 사과들의 점수 score가 주어졌을 때, 과일 장수가 얻을 수 있는 최대 이익을 return하는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제한사항
- 3 ≤ k ≤ 9
- 3 ≤ m ≤ 10
- 7 ≤ score의 길이 ≤ 1,000,000
- 1 ≤ score[i] ≤ k
- 이익이 발생하지 않는 경우에는 0을 return 해주세요.
내가 생각한 풀이 방법
for _ in range(len(socre)//m) 을 통해 상자가 완성될 수 있는 횟수 만큼만 for문을 돈다.
score리스트를 내림차순 정렬해서 앞에서부터 m개를 상자 리스트에 담음
가장 낮은 점수 p = min(box)
p*m을 answer에 더해줌
i + 3을 해서 다음 상자를 만들도록 해줌
코드로 구현
1차 시도
def solution(k, m, score):
answer = 0
for _ in range(len(score)//m):
score = sorted(score, reverse = True)
for i in range(0, len(score), m):
box = []
for _ in range(m):
box.append(score[i])
p = min(box)
answer += p*m
return answer
- 코드실행 실패


- 아마 for문을 돌 때 더미변수(?)를 넣어서 그런 게 아닐지 싶다
- k 활용을 안 했다. 어떻게 해야될지는 모르겠지만 필요하니까 준 게 아닐지
2차 시도
def solution(k, m, score):
answer = 0
p = 0
score = sorted(score, reverse = True)
i = 0
while i < len(score)-m:
box = []
for j in range(m):
box.append(score[j])
p = min(box)
answer += p*m
score = score[i+m+1:]
return answer
- 코드 실행 2개 중 하나 통과
- 중간에 append에 슬라이싱도 써봤는데 그러면 이중 리스트가 된다
- list out of index가 나와서 while문 범위에 -m을 해주었다
3차 시도
def solution(k, m, score):
answer = 0
p = 0
score = sorted(score, reverse = True)
i = 0
while i <= len(score)-m:
box = []
for j in range(m):
box.append(score[j])
p = min(box)
answer += p*m
score = score[i+m:]
return answer
- 79.2점,, 나머지 시간 초과
- for문을 지우는 방법을 생각해봐야겠다
4차 시도
def solution(k, m, score):
answer = 0
p = 0
score = sorted(score, reverse = True)
i = 0
while i <= len(score)-m:
p = min(score[i:i+m])
answer += p*m
i += m
return answer
- 맨 처음에 pop을 하려고 했음. 근데 pop이 어떠한 경우에는 위험할 수 있다고 뒤에서부터 pop을 하거나 대입을 하는 방안을 생각해보라고 함. 그래서 계속 다음 i를 검사하는 방법을 슬라이싱을 통해 새로운 score 범위를 대입하는 방법을 선택했음. 그런데 슬라이싱 후 대입도 시간복잡도에 영향을 준다고 한다.
- 그래서 원래 while문 쓸 때 사용했던 방법대로 i += ~~ 을 사용해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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